반응형

나이가 들수록 우리 몸은 이곳 저곳에 이상 신호을 보낸다.

특히 나이가 들면 많이들 겪게되는 것이 오십견이다.

 

그럼 오십견이란 무엇일까?

오십견은 어깨관절과 주위 근육의 움직임이 제한을 받아 발생하는 질병으로 근육통 증상과 어깨를 앞뒤로 올리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는 것이 주요 증상이다.

 

정확한 질병 명은 '유착성 관절낭염'이며 차갑게 얼어붙은 어깨라는 뜻으로 동결견(Frozen shoulder)이라고도 한다.

 

주로 갑작스런 운동이나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어깨 주위 조직에 생긴 염증, 퇴행성 변화 등이 그 원인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30대에서부터 60대에 이르는 다양한 연령대에서 나타나고 있다.

 

오십견이란 증상과 치료방법

 

원인은 무엇일까?

오십견이라고 불리는 질병은 정형외과 질환으로 정확한 진단명은 “유착성 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 혹은 “동결건”(frozen shoulder)입니다. 견관절 관절막이 두꺼워지고 섬유화되면서, 관절막과 상완골의 유착을 유발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견관절 용적에 비해 감소하면서 운동 범위가 줄어들게 됩니다. 현재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증상은 무엇인가?

유착성 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을 크게 4단계로 구분하는데 단계마다 증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초기에는 간헐적인 통증만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른 견관절 질환의 증상과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이 시기에 관절 운동 범위가 정상이지만 야간 통증 및 외회전 시 통증 및 감소된다면 유착성 관절낭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가 진단방법은?

당뇨, 갑상선 질환, 심혈관 질환 등의 전신적 질환을 진단 받은 경우, 견관절 수술 혹은 유방암 수술 받은 경우에서 견관절의 야간 통증, 운동 범위 제한(사진 참조)이 있을 경우 유착성 관절낭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있어 정형외과 전문의 진료를 통해 진단 받으시길 바랍니다.

 

치료방법은?

오십견을 누구나 한 번쯤 스쳐 가는 증상이라 생각하며 방치하거나 자연적으로 치유되길 기다려서는 안 됩니다.
특히 치료를 소홀히 해서도 안 됩니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1~2년 이상 지속되어 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눕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주사 치료가 있으며, 수술적 치료는 도수 조작술(Manipulation), 관절경 관절막 유리술(Shoulder arthroscopy)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십견의 원인을 먼저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즉 질환의 원인이 일차적인지 이차적인지 감별하고, 이차적인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과정을 가져야 합니다.

 

오십견 치료의 목적은 통증을 줄이고 어깨의 움직임을 회복하는 데 있습니다.
발병 초기에는 물리치료나 운동치료가 진행됩니다. 그러나 통증이 매우 심하거나 굳어진 정도가 오래된 경우에는 주사나 수술을 시행합니다. 관절경을 이용하여 절개하지 않고 간단하게 수술하는 방법이 이용되기도 합니다. 물리치료는 전기신경자극치료와 초음파 치료 등이 있으나 물리치료에만 의존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스스로 관절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능동적인 운동치료가 오십견 치료에 있어 가장 좋은 치료방법이라는 점을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운동 치료는 어깨가 더 굳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운동치료에는 정상적인 움직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스트레칭 운동과 어깨 주위 근육을 강화하는 근력운동이 있는데 이 두가지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에 샤워 후 운동하면 어깨 근육이 부드러워져 운동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한국 부자의 월평균 수입과 지출 - 핀클립

한국 부자들의 월평균 수입과 지출 알아보자 부자들의 월평균지출이 전년대비 감소한 걸로 나타났지만 문화·레저 및 의료·의약품비에 대한 지출수요는 꾸준한 것으로 파악됐다.또 투자과정에

finclip.net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수술적 치료의 적응증은 3~6개월 이상의 꾸준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 통증이 심하여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많은 경우, 빠른 신체적인 복귀가 필요한 직업을 가진 경우입니다. 그 이외에는 보존적 치료를 꾸준히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존적 치료 중에서도 약물 치료, 주사 치료는 단기적인 효과에서는 좋은 결과를 보이지만, 장기적인 효과에서는 논란이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견관절 운동 범위 증가를 위해 물리 치료를 꾸준히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치료 골든 타임?
골든 타임이라고 정해진 시간은 없습니다만, 연구에 따르면 2년 동안 단순 관찰한 결과 50% 환자에서 통증과 운동 제한이 남았으며, 5년~10년 동안 치료 없이 지켜봤을 때, 단지 39% 환자만 정상적으로 기능회복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치료 없이 오랜 시간이 지날 경우 회복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빨리 정형외과 전문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헬스데이뉴스

 

참고사이트 

 

어깨가 결리고 아파요! 오십견 진단과 치료법

삼성서울병원에서 제작한 건강 관련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www.samsunghospital.com

 

억 소리나는 유튜브 수익 얼마나 되길래 - 키위뉴스

요즘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을 물으면 유튜버가 상위권에 있다.특히 직장인들등 투잡이나 유튜브로 큰돈을 벌거나 용돈을 벌어들이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예전에는 무성한 소문으로 유튜버들

kiwinews.co.kr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