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결명자(決明子)는 콩과에 속하는 일년초로서 결명 또는 초결명의 성숙한 종자를 말합니다.
결명자라는 이름은 ‘눈을 좋게 하는 씨’라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고, 또 종자의 모양이 말발굽과 비슷하다 하여 마제결명(馬蹄決明)이라는 별명도 있다.

 

결명자 씨앗 ,꽃

 

원산지는 북미대륙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산야 각지에서 자생할 뿐만 아니라 주로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재배되고 있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결명자는 대부분 결명의 씨로서 예부터 가정에서 결명자 차로 음용되어 왔고, 한방에서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결명자 눈건강 도움

 

동의보감에는 ‘결명자는 눈을 맑게 한다’라고 기록돼 있다.
최근에는 결명자가 항암, 혈관질환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차, 기능성 식품, 항암제 등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결명자는 차로 편하게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특히 결명자는 눈건강에 좋다고 들어본 사람들도 많을 건데요,

그럼 정말 결명자가 눈건강에 도움이 될까?

예로부터 전통 의학에서는 결명자는 눈의 통증과 야맹증 녹내장, 시력저하 등 다양한 안과질환에 보편적으로 쓰여 왔다.

자주 충혈되는눈, 눈의통증,  눈물이 마를때 같은 증상이 있을때 효과가 있다.
아픈 것을 사라지게 하고 눈을 맑고 밝게 하는데,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단기간 먹는 것보다 장기간 음용하는 것이 좋다.

결명자의 어떤 성분이 때문에 눈 건강에 좋은 걸까?
비타민 A, 안트라퀴논, 카로틴 등 눈 건강에 유익한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대사 작용을 돕는다고 한다.

안트라퀴논(anthraquinone)
농촌진흥청 결명자 안트라퀴논 성분 생합성 경로 밝혀내 2020.11.23

www.jbj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6833

 

우리 품종 결명자를 이용해 세계 최초로 유전체를 해독하고 결명자의 기능성 성분인 안트라퀴논의 생합성 경로도 밝혀냈다.

결명자의 주된 기능성 물질이면서 식품첨가제, 변비약, 염료, 화장품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 안트라퀴논의 유도체 개발 및 대량 생산 시스템 구축 등으로 산업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장내 안트라퀴논은 숙변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기름진 육식을 좋아하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변비해소에 큰 효과가 있다.

결명자 효능들 정리

결명자 효능들

결명자 부작용은?

결명자을 차로 마시면 보통 건강한 사람들은 안전합니다.
하지만 사람의 상황이나 체질에 따라 복통이나 설사가 있을 수 있으며, 구토나 메스꺼움 및 소화관련 부작용이 있을 수있습니다.
특히 뽁지 않은 결명으로 차을 끓여 드실때 이런 증상들이 더 많을 수 있답니다.

 

결론은....

무엇이든지 건강에 좋다해도 본인의 체질과 몸에 맞는 식품을 선택하는게 중요하다.

그리고 장기간 꾸준히 복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건강을 잃는 것은 순간이지만 다시 건강을 회복하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