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진료실 혈압과 진료실 밖 혈압이 모두 정상이면 가장 이상적입니다.
모두 정상보다 높으면 고혈압 전 단계나 고혈압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진료실 혈압은 높고 진료실 밖 혈압이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
즉, 집에서는 정상인데 병원만 가면 혈압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백의 고혈압과 가면 고혈압이란

의사의 흰 가운을 보면 혈압이 높아진다고 해서 이를백의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대한고혈압학회는 혈압 치료를 받지 않는 사람이 진료실에서 혈압이 높으나(140/90mmHg 이상) 진료실 밖에서는 혈압이 높지 않은(135/85mmHg 미만) 경우를 백의 고혈압으로 정의합니다.
반대로 혈압 치료를 받지 않는 사람이 진료실 혈압(140/90mmHg 미만)은 높지 않으나 진료실 밖 혈압(135/85mmHg 이상)은 높은 경우입니다.

 

마치 고혈압이 가면 뒤에 숨은 것같다고 해서 이를 가면 고혈압이라고 부릅니다.
병원 진료실에서 정상 혈압이 나왔다고 안심할 일이 아닌 것입니다.

백의 고혈압과 가면 고혈압의 위험성

고려대 구로병원 등 전국 9개 대학병원 연구팀이 2010년 고혈압 환자 1,087명을 대상으로 병원과 가정에서 측정한 혈압을 비교한
연구에서 백의 고혈압은 23%, 가면 고혈압은 10%로 집계됐습니다.

이 정도면 백의 고혈압과 가면 고혈압을 일시적인 현상으로 넘길 일이 아닙니다.
진료실에서 긴장한 탓에 혈압이 오른 것뿐인데 고혈압 진단을 받을 수 있고, 약물 치료를 받으면서 저혈압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또 백의 고혈압은 고혈압의 전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백의 고혈압은 단기간(5년이내)에 큰 문제가 되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는 고혈압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고 심혈관질환 위험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제 막 고혈압 범위에 들어온 사람(1기 고혈압) 중 최대 20%가 백의 고혈압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가면 고혈압은 더 위험합니다. 가면 고혈압은 진료실에서 정상으로 측정되는 경우여서 실제 고혈압 환자를 놓치게 됩니다.

스페인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의 사망률은 1.8배 증가하는데, 백의 고혈압 환자의 사망률은 1.02배로 지속성 고혈압보다 낮지만 가면 고혈압 환자의 사망률은 2.8배로 지속성 고혈압보다 높습니다.

가면 고혈압은 고혈압만큼 심방세동(빠르고 불규칙한 맥박) 발생이 1.8배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혈압 측정 방법과 주의할 점

진료실 밖 혈압 측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크게 2가지, ‘24시간 활동 혈압’ 측정법과 ‘자가 혈압’ 측정법이 있습니다. 24시간 활동 혈압은 하루 혈압의 변동성을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의사의 권고에 따라 24시간 휴대용 혈압 측정기를 팔 위쪽에 부착하고 일상생활을 하면 자동으로 30분마다 혈압을 측정해 기록합니다. 다음날 의사는 이 기록을 보고 환자의 혈압 변동성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 위험성이나 고혈압 약물 치료 효과도 파악합니다.

24시간 활동 혈압을 측정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사람은 ‘자가 혈압’ 측정법을 이용하면됩니다.

 

가정용 전자식 혈압계로 집에서 주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 기록하는 것입니다.
최소 아침 시간 2회, 저녁 시간 2회 측정합니다.
특히 아침의 혈압 급상승(모닝 서지)은 뇌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므로 아침식사 전에 혈압을 측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혈압의 정의

 

하루 중 마지막으로 혈압을 잴 때는 잠자리에 들기 전입니다.
그 외에 화장실에 다녀오고 5분 휴식 후, 샤워(또는목욕) 전에 혈압을 잽니다. 만일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이라면 아침에 약을 먹기 전에도 혈압을 측정합니다.

 

가정에서 혈압을 잴 때 몇 가지 주의할 점이있습니다.
혈압 측정 30분 전부터는 카페인 섭취와 흡연을 금합니다.
의자에 앉아 5분간 휴식한 후 책상이나 식탁에 팔을 올립니다.

 

압박대 속으로 손가락 한두 개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를 두고, 팔 윗부분(심장 높이)에 압박대를 착용합니다.
등은 의자 등받이에 기대는 편이 좋습니다.
등을 기대지 않거나 다리를 꼰 채 혈압을 재면 2~10mmHg 더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 중에 말을 하거나 움직일 때도 혈압이 10~15mmHg 더 높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을 마치면 혈압 수치와 측정 날짜·시간 등을 수첩에 기록합니다.
그러고 나서 1분 휴식 후 다시 측정하면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확인된 혈압을 낮추는 방법 4가지

출처 : 공무원연금공단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