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나라 50대 평균 자산은 알마일까?

 

기대수명이 길어 지면서 이제 50대는 청춘이라는 말도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 50대는 불안하다.
경제적으로 정점에 있으면서도 직업 안정성은 점점 떨어지는 시기이기도 하기때문이다.

 

직장생활이나,사업등 경제적인 활동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상태인 50대의 평균자산은 얼마나 될까?

그리고 노후준비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

 

우리나라 50대 평균 자산은?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2019년도 가구주가 50대인 집은 평균 4억9345만원을 보유하고 있었다.
특히 부동산과 같은 실물자산이 3억6702만원으로,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있었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자체 설문조사 결과 분석


그에반해 금융자산은 예적금(6780만 원), 개인연금을 포함한 사적연금(5139만 원) 등1억2643만원(25.6%)에 불과했다.

50대인 가구주는 평균적으로 9321만원을 빚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총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자산은 4억24만원정도이다.

 

사진자료 : 데이터솜 출처

50대 가구주 가운데 53%는 노후 준비를 시작도 못 했다고 한다.
주택구입등 튼 비중을 차지하는 부채는 최대한 빨리 줄여나가는 게 중요하다.

통상 대출이율이 예금이율보다 높게 형성되기 때문에 높은 이율이 적용되는 대출부터 우선 갚는 게 유리하다.

대출이율보다 높은 수익률의 투자처가 있다면 일정 부분 대출을 활용하는 방법도 무조건 잘못된 것은 아니다.

은퇴 이후 현금 흐름을 미리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대기업 평균연봉과 우리나라 50대 평균연봉 임금수준은 얼마일까?

안녕하세요~직장인여러분!!! 지난 포스팅에서 30,40대 직장인 평균 연봉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직장인들은 현재 본인의 또래분들의 연봉이 얼마 일까? 나의 연봉 수준은 어느정도일까?에 대해 많

zigjangin.com

은퇴 후 준비는?

은퇴 후 노후자산 확보를 위해 고려하는 대상은 역시 부동산이었다.
50대 직장인 가계는 은퇴 후 보유 주택을 활용해 주택연금 가입(54.8%), 주택 다운사이징(20.6%) 등으로 노후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조사에 의해 나타났다.

현재 준비하고 있는 연금 등 노후 자산을 미리 점검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수준의 삶을 꾸려나가기 위한 현금 흐름과 필요자산을 측정해봐야 한다.

 

은퇴 후 25년간 매달 100만 원이 필요하다면 단순히 계산하더라도 3억 원이 있어야 하는데 50대 가계는 평균 자산이 6억 6000만 원에 달하면서도 금융자산을 3억 원 이상 가진 가계는 15.5%정도 밖에 안 된다.

 

가계 자산 대부분이 부동산에 쏠려 있기 때문인데 총 자산의 4분의 3 가까이 차지하는 부동산을 방치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활용해 노후 생활비를 만드는 전략이 필요하다.

4분의 3가량을 차지하는 부동산을 방치하지 말고 어떻게든 적극적으로 활용해 노후 생활비를 만들 전략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금융자산 중 상당 부분이 수익성이 낮은 예적금 등으로 구성되어 은퇴생활비 확보를 위한 자산구성 변화에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블로그내 관련글

 

40대 평균자산,노후를 위해 쳇크해야 할 자산관리

자산관리에 대한 관심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자산관리에 있어 40대가 가장 중요한 시점이라고 손꼽는다. 오로지 경제활동에만 집중할 수 있는 유일한 연령대기 때문이다. 40대에 쳇크해야�

4050lif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